배에 가스 찼을 때 좋은 음식 10가지: 더부룩함과 복부 팽만 완화 식품
복부 팽만은 배 속에 가스가 차거나, 몸이 수분을 과도하게 보유하고 있을 때 발생한다. 다행인 점은, 이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상한 약이나 힘든 다이어트에 기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해답은 의외로 당신의 냉장고 안에 있다.
내 배는 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를까?
복부 팽만의 원인은 복잡하지 않다. 주로 아래와 같은 이유로 발생한다.배출되지 못한 가스가 장에 갇혔을 때
몸이 필요 이상으로 수분을 보유하고 있을 때 (부종)
변비로 인해 장의 움직임이 둔해졌을 때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섭취했을 때
원인을 알면 해결은 훨씬 쉬워진다. 이제 더부룩한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10가지 놀라운 식품들을 만나보자.
더부룩한 속을 편안하게 만드는 ‘안티-블로트’ 식품 10가지
2. 바나나: 풍부한 칼륨이 체내 나트륨 수치의 균형을 맞춰 수분 정체를 줄여준다.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에는 약 358mg의 칼륨이 들어있다.
3. 아보카도: 칼륨(개당 975mg)과 식이섬유(개당 10g)의 완벽한 조합. 칼륨은 붓기를 빼주고, 식이섬유는 소화 시스템을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돕는다.
4. 플레인 요거트: 장 건강을 개선하는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환경의 균형을 맞춰 가스와 더부룩함을 줄여준다. ‘활성 유산균’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5. 생강: 위장이 음식을 비우는 속도를 높여 가스가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소화관의 염증을 줄이는 효과도 탁월하다. 신선한 생강을 직접 사용하거나 생강차 형태로 마시는 것이 좋다.
6. 아스파라거스: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하여 몸에서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도록 돕는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도 풍부하다.
7. 파인애플: 신선한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 효소는 단백질 소화를 돕고 염증을 줄여준다. 특히 단백질이 많은 식사 후 더부룩함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통조림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 적다.)
8. 샐러리: 오이와 마찬가지로 95%가 수분이며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수분 정체를 줄이고 건강한 소화를 위한 섬유질을 공급한다.
9.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은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10. 아몬드: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 식이섬유(23알 당 3.5g)를 공급하여 더부룩함 없이 포만감을 주고 허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음료만 바꿔도 효과 UP! 붓기 빼는 차, 음료
녹차: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약간의 카페인이 장운동을 돕는다.
페퍼민트 차: 속이 불편하거나 더부룩할 때 마시는 대표적인 차다.
레몬 워터: 수분 공급에 탁월하며, 특히 아침에 마시면 소화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