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이 운동’ 딱 2주 했을 뿐인데”... 굽은 등 펴지고, 키 2cm 늘어
가장 친숙하면서도 기본적인 운동인 팔굽혀펴기. 특별한 기구 없이 어디서든 할 수 있고, 손의 위치나 무릎 사용 여부에 따라 난이도 조절이 자유로워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모두에게 사랑받는 운동이다. 미 해군 특수부대(NAVY SEALs)의 체력 측정 기준으로 사용될 만큼, 푸시업은 개인의 건강 상태를 가늠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정신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푸시업은 단순히 근육을 단련하는 것을 넘어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한 피트니스 전문가는 “푸시업은 전신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는 고강도 운동으로, 심박수를 높여 뇌와 근육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고 설명한다. 이 과정에서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엔돌핀이 분비되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안정감과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뇌에 공급되는 풍부한 산소는 정신을 맑게 하고 집중력을 즉각적으로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꾸준히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자신감은 덤이다. 더 강하고 균형 잡힌 신체 많은 사람이 팔굽혀펴기를 가슴과 팔을 키우는 상체 운동으로만 생각하지만, 사실은 완벽한 코어 운동이기도 하다.
한 재활의학 전문가는 “올바른 자세로 푸시업을 하려면 몸이 일
2025.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