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그동안 열심히 지켰는데”...간헐적 단식, 체중엔 생각만큼 강력하지 않은 이유
최근 몇 년 사이 체중 감량 방법으로 ‘이것’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식사 시간을 제한하면 지방이 더 잘 연소되고, 살이 빠진다는 주장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신 대규모 분석 결과는 다소 다른 메시지를 전합니다. 기대만큼 특별한 효과는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 정말 더 효과적일까 최근 국제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발표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는 22개의 무작위 임상시험, 약 2,000명의 성인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격일 단식, 주기적 단식, 시간 제한 식사 등 다양한 형태의 간헐적 단식을 일반적인 식단 조언 또는 아무 식단 계획도 따르지 않는 경우와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간헐적 단식은 기존 식이요법과 비교했을 때 체중 감소에 있어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고됐습니다. 삶의 질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즉, 특정 시간대에 먹지 않는 것 자체가 체중 감량의 ‘게임 체인저’는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왜 효과가 제한적일까 전문가들은 체중 감량의 핵심은 ‘언제 먹느냐’보다 ‘얼마나 먹느냐’에 있다고 설명합니다. 체중이 줄어드는 이유는 단식 자체의 특별한 지방 연소 효과가 아니라, 결국 총 섭취 칼로리가 줄어들기 때문이라는
2026.02.17